탄자니아의 교육과정은 일반적으로 초등교육 7년, 중등교육 O-Level 4년, A-Level 2년, 이후 대학 교육 3~4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초등학교 및 중등학교 O-Level(1~4학년) 학기는 일반적으로 1월 중순에 시작하여 5월 말경 첫 방학에 들어가며, 7월에 다시 개학하여 12월 중순경 학년을 마감합니다. 이 외에도 3~4월과 9월경에 각각 2주간의 중간 방학이 있습니다.
초등학교 4·7학년과 중등학교 2·4학년은 국가시험이 있으며, 초등학교 시험은 이틀, 중등학교 시험은 각각 5일과 2주간 진행됩니다. 이 기간 동안 초등학교 교사는 중등학교 시험 감독을, 중등학교 교사는 초등학교 시험 감독을 수행하므로 국가시험이 있는 기간동안 학교가 정상적으로 운영되지 않습니다. 특히 초등학교 4·7학년은 보통 10월, 중등학교 2·4학년은 보통 11월에 시험이 치러지므로 2학기 동안 학교가 문을 닫는 날이 상대적으로 많게 느껴집니다.
중등학교 A-Level(5·6학년) 과정은 8월에 입학하여 2년 후 5월경 졸업하며, 학사 일정이 O-Level과 상이합니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초등학교부터 중등학교 4학년 과정(O-Level)에 해당하는 학교와 학생을 중심으로 기술합니다.
또한, 지방선거 및 총선(대선 포함)은 항상 10월~11월에 실시됩니다. 예를 들어, 2024년 11월에는 지방정부 음타아(mtaa) 장 선거가 있었고, 2025년 10월에는 대통령 및 국회의원 선거가 있을 예정입니다. 모든 투표는 공립 초등학교 교실을 활용하기 때문에, 선거 전후로 공립 초등학교는 폐쇄됩니다.
특히 2025년 대선의 경우, 2021년 전직 대통령 서거로 대통령직을 승계한 싸미아 쑬루후 하싼 현 대통령의 재선 선거로, 시민들의 호불호가 크게 갈리는 상황이 예상되며, 치안상 문제 발생 가능성이 높습니다. 참고로 2020년 대통령선거 직후 약 한 달간 데이터가 차단되었던 사례가 있어, 우리 (사)올인원의 현지 NGO인 PHF에서는 외부 활동을 최소화하고, 현지 주재원 및 현지 직원들의 생활 필수품(물, 식량, 통신사 PESA, 가스 및 전기(LUKU) 등)을 예방적으로 확보하는 등 대비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부 측 감시자가 교회, 관공서, 마을 등 다중 장소에 잠입했다는 이야기가 오랫동안 돌았으며, 최근 뉴스에서는 정부 정책이나 동향에 반대하는 인사들이 실종되는 사례가 보고되고 있어, 직원들에게는 교회·모스크 등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에서 주의하고 불필요한 방문을 자제하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상황을 고려하여, 2025년 공립학교 방과후교실은 9월 중간방학과 함께 조기 종료하기로 결정하였으며, 펨바음나지 학교 건축 및 토지 소유권 이양 문제에 집중할 예정입니다. 후원자님들의 깊은 이해를 부탁드립니다. 방과후교실은 2026년 2월에 다시 운영할 예정입니다.
후원자님들께 항상 감사드립니다.
☆ 스타벅스 아아 한잔 양보하면 방과후교실 10명의 아이들에게 공책과 볼펜을 후원할 수 있습니다
☆ 방과후교실은 탄자니아 현지 구청과의 협업으로 아이들이 초등학교를 무사히 졸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10대 초반의 임신과 탈선을 최소 10대 중반 이후로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