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9월부터 키감보니 펨바음나지 키창가니에 학교를 짓기 시작했습니다.
(사)올인원의 탄자니아 현지 NGO인 Pencil Hope Foundation은 6년동안 소유권 분쟁이 있던 부지 (18.7 에이커)와 이 근처에 있는 구청의 부지(19.6 에이커)를 맞바꾸기로 구청의 협의를 끌어냈고, 2025년 상반기에 키감보니 구 의회의 승인을 받아 현재 소유권 이전 절차를 밟고 있습니다.
구청으로부터 받을 부지는 아직 구청 소유이지만, 구청의 편지 및 구 의회의 회의록 등을 근거로 2025년 9월 초 담벼락 건축에 대한 허가증을 신청 및 발부 받았고, 부지 경계를 따라 약 1200m의 담벼락을 짓고 있습니다. 학교 건축보다 담벼락을 먼저 짓는 이유는 학교부지의 위치가 경찰이나 관공서의 공권력이 미치기 힘든 지역이고, 부지의 절반 이상의 흙을 이웃을 비롯한 모 업체에서 무단으로 반출했기 때문입니다.
땅 교환, 특히 양도시 발생되는 세금과 수수료가 너무 커서, 구청에 구제를 요청하였습니다. 구청의 부지는 절반 이상이 1~4m 깊이의 흙이 구청의 관리 부재로 반출된 상태인데, 땅 분쟁 제외 아무런 문제가 없는 우리 쪽 부지와 교환하며, 세금과 수수료까지 모두 내야한다는 것은 불공평하다는 우리측 주장이었는데요, 중앙정부가 세금과 수수료 대신 땅의 일정 부분을 구청에 반환하라는 제안을 해서 이를 받았습니다. 땅이 필요이상으로 크면 매년 내야하는 rent fee 부담 역시 상당해서 우리에게는 더 좋은 상황입니다. 구청측에 반환하는 땅 약 3에이커는 모두 지표 흙에서 최대 2m가량 깊이의 흙이 무단 반출된 곳이기도 합니다.
아래 그림은 국토부의 survey map(등기가 완료된 땅입니다)을 가져온 것으로 워낙 땅이 크고 둘레 역시 길다보니 각 구역을 검정 숫자로 표기했습니다. 초록색 숫자는 경계석 번호입니다. 초록색 넓은 영역이 흙이 무단 반출된 부분이고, 붉은 색 부분은 깊이가 3m 이상인 곳, 그리고 바둑판 무늬가 구청에 반환할 땅입니다. 빨간색 동그라미 부분이 새로운 경계석을 놓을 GPS 좌표로 땅 교환 행정절차가 끝나는데로 구청 담당자가 설치할 예정입니다.

그림의 막대는 공사 진행 상태를 보여주는 것인데, 연파랑 막대는 기초(기초 벽돌 및 기둥과 수평형 콘크리트)가 완료된 곳이고, 6구간의 연갈색막대는 기초 터 파기가 완료된 곳입니다. 6 구간에 기초 벽돌을 깔기 시작했습니다. 6구간의 기초벽돌 공사가 끝나면, 다른 곳과 달리 경계 근처까지 흙이 소실되어 붕괴의 위험이 있는 연회색막대 PPP 구간의 기초 공사를 할 예정입니다.
아래 첫번째 사진은 2주정도 걸려 지은 임시 창고입니다. 두번째 사진부터는 일꾼들이 기초벽돌을 눕혀깔고 그 위에 수평 콘크리트를 치는 모습입니다.
우리 사이트는 아직 우물을 파지 않았고, 흙이 무단반출된 웅덩이에 고인 물을 길어다 썼어요. 아래 첫번째 사진은 PPP 구간의 웅덩이에 있던 물로 이미 다 마르고 없기 때문에 좀 먼 웅덩이에서 길어다 씁니다. 콘크리트를 쳐야하는 날은 물을 굉장히 많이 쓰기때문에 물통을 나르는 것이 상당한 부담인데, 다행히 동네 오토바이 운전수가 열심히 날라줍니다.
건축 경비 및 진행 상황은 페이스북(aiotanzania)을 통해 소식을 자주 올리는데, 홈페이지 접속은 페이스북에 비해 쉽지 않아 소식이 많이 늦었습니다. 9월 이래로 우리가 주문한 벽돌은 약 5000장이고, 12mm 철근은 113개, 시멘트 155포, 자갈 한 트럭(20m^3) 등을 주문했습니다. 3개월동안 인건비로 약 400만 실링, 교통비 및 기타 잡비 약 200만 실링, 자재비로 약 16백만 실링, 식대 50만 실링 등, 약 2400만 실링, 현재 탄자니아 환율로 약 만불을 집행하였습니다.
2025년 11월부터 2026년 1월까지 필요한 건축자금은 약 만불로 현재 한국 환율(1477원)로 약 천 오백만원입니다. 많은 후원자님들의 관심과 후원 부탁드립니다.
☆ 스타벅스 아아 한잔 양보하면 방과후교실 10명의 아이들에게 공책과 볼펜을 후원할 수 있습니다
☆ 방과후교실은 탄자니아 현지 구청과의 협업으로 아이들이 초등학교를 무사히 졸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10대 초반의 임신과 탈선을 최소 10대 중반 이후로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