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탄자니아의 교육제도와 입시제도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글밥이 많고 표의 글씨가 작아 데스크탑 모니터로 보시기를 권해드려요.
교육제도
탄자니아의 학교는 크게 유치원(nursery school), 초등학교, 중등학교 ordinary level(이후 중등학교-O 라고 표기), 중등학교 advanced level(이후 중등학교-A 라고 표기), 대학교 로 나눌 수 있습니다. 유치원은 보통 3년, 초등학교는 7년(의무교육), 중등학교는 각각 4년과 2년이 그리고 대학교는 학과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3년 과정입니다. 중등학교-O 과정까지 무상교육이지만, 기숙학교를 운영하는 경우 공립 중등학교-O라도 별도의 비용(식사비)을 받습니다. 사립은 모두 유료입니다.

유치원에서 초등학교는 자연스레 진학을 하지만, 초등학교 4학년부터는 국가시험이 있어 낙제하는 경우 진학을 할 수 없습니다. 4학년 때 치루는 국가시험에서 낙제한 학생들은 다음 해 재시험의 기회가 있는 반면, 7학년 시험에서 낙제하는 경우 중등학교 진학을 할 수 없어, 실제 시험에 낙제한 학생이 앞으로 학교를 다닐 수 있는 기회는 없다고 봐야합니다.
중등학교 역시 2학년과 4학년에 국가시험이 있는데 낙제하는 경우 상급학교에 진학할 수 없고, 4학년 국가시험에 성적이 낮은 경우 진학할 수 있는 공립 중등학교-A의 수가 많지 않기때문에 진학할 수 없게 됩니다. 사립학교 역시 성적이 좋은 학생을 우선으로 뽑고 있어 성적이 나쁜 경우 진학은 쉽지 않습니다.

위의 표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중등학교-O(4학년)까지는 공립에 한해 정부에서 학비를 무료로 운영하고 있고 중등학교-A 단계부터는 학비가 있습니다. 공립학교는 기본적으로 급식을 지원하지 않는데, 기숙학교인 경우 식사 비용을 따로 받고 식당을 운영합니다.
기숙이 아닌 공립학교의 경우 보통 7시 반에 등교하여 유치원이나 초등학교 1~2학년은 12시 경에 하교하고 다른 학년의 학생들은 오후 3시 반경 하교하지만, 급식이 없어 밝은 시간대에 길거리에서 만나는 공립학교 교복을 입은 아이들은 대부분 배가 고프기 때문에 외국인을 만나면 배고픔을 피력하거나 차비를 요구하기도 합니다.
사립학교는 유치원때부터 대학교까지 영어로만 수업을 하고, 공립학교는 마구풀리 전 대통령 이전에는 중등학교때부터 영어로만 수업을 했지만, 현재 공립 중등학교는 현지어로도 수업을 할 수 있도록 법이 개정된 상태입니다.
교육 내용(커리큘럼)
유치원에서는 현지어, 영어, 수학, 과학을 배우는데, 쓰기/읽기/이름에 대응되는 그림그리기 혹은 매칭/간단한 덧셈 뺄셈을 공부합니다. 공립 유치원은 공립초등학교에서 부설로 운영하는 것으로 영어교육이 없습니다.
초등학교에서는 현지어, 영어, 수학, 과학, 직업교육(vocational skills), ,사회(social studies), 도덕(civics) 등을 가르칩니다. 사립학교는 English Medium으로 모든 수업은 영어로 진행되고 1학년 때부터 교과목으로 들어가 있지만, 공립학교는 3학년때부터 정식과목이 됩니다. 법적으로 한 교실에 45명으로 제한을 두고 있어 사립학교는 이 규정을 반드시 지켜야 하지만, 공립학교의 경우는 좀 다릅니다. 인구밀도에 따라 높은 곳은 한 반에 150명의 학생이 등록되어, 공립학교의 교실은 말 그대로 콩나물 시루같은 환경에서 공부합니다. 예외가 있다면, 시범학교로 운영되는 다르살렘 국립대학 부속 초등학교는 1개반 45명 규정을 지키고 있습니다.
중등학교-O 단계는 현지어, 영어, 수학, 생물, 화학, 물리, 지구과학, 역사, civics, ICS, book keeping, commerce, literature 등의 과목을 공부하고, 3학년 때부터는 과학 쪽으로 공부할 것인지 아니면 사회과학, commerce 쪽으로 공부할 것인지에 따라 선택하여 이수할 교과목을 선택할 수 있는데 이는 사립학교의 얘기이고 공립학교의 경우는 굉장히 제한적입니다. 특정 교과목의 교사가 학교에 없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중등학교 2학년까지, 위에 나열된 과목 중 보통 12과목을 공부하는 데 매년 9~10월경 일주일 정도에 걸쳐 국가시험은 전 과목을 보고 그 중 성적이 높은 7과목을 선출하여 division 1~4로 분류합니다. 성적에 대한 얘기는 너무 길어져 생략하겠습니다.

바로 위의 표에서 보시는 것처럼, 중등학교 3학년부터는 한국의 문과 이과 분류처럼, 사회과학(arts), 과학(science), Commerce로 반을 분류하는데 공통 필수과목과 필수 이수과목을 중심으로 10여개의 과목을 본인이 선택합니다. 하지만, 공립학교의 경우, 학교에 따라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중등학교-A 단계에는 GS(General studies), BAM(Basic Applied Mathematics), L(Language-English), k(Kiswahili), B(Biology), P(Physics), C(Chemistry), M(Pure Mathematics), H(History), C(Commerce), A(Accountancy), E(Economics) 등의 과목이 있는데 모든 과목을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어느 학과를 선택할 것인지에 따라 필수 이수 과목이 달라집니다. 경상계나 이공계는 BAM과 GS가 기초 필수인 반면 법학이나 인문 사화계열은 GS만 기초 필수입니다. 기초 과목 제외 모든 학생들은 필수 3과목을 선택 및 이수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법학을 전공하려는 학생은, 기초 필수 GS에 HGL, HKL, HGL 셋 중 하나를,
Account 쪽을 전공하려는 학생은 기초 필수 GS와 BAM에 ECA, HGE, EGM 셋 중 하나를,
의학쪽 전하려는 학생은 기초필수 GS와 BAM에 BPC를 선택해야합니다.
입시제도
초등학교 7학년 국가시험은 매년 9~10월에 이틀에 거쳐 치뤄지고, 결과에 따라 성적이 우수한 학생은 TAMISEMI에서 특정 학교로 배정, 나머지는 초등학교의 주변 공립학교로 뺑뺑이 배정합니다. 선택된 학교가 마음에 안드는 경우, 사립학교를 보낼지 여부를 해가 바뀌기 전에 결정해야합니다.
매년 10~11월에 중등학교 4학년이 치루는 국가시험 역시 중등학교 2학년과 동일하게 division 1~4로 분류하여 온라인상에 공개하고, 향후 중등학교-A 진학을 위해 학생들은 선호하는 학교 3순위까지 작성하여 제출하게 됩니다. TAMISEMI에서 학생들의 지원서를 검토하여 지정하는데, 여러 사항을 검토 후 배정한다고 합니다. 학생이 원하는 공립학교에 배정될 수도 있지만 엉뚱한 곳에 배정될 수도 있고요. 성적이 좋은 학생을 먼저 지정한 뒤, 나머지 학생들은 주변 공립학교로 뺑뺑이 배정합니다. 중등학교 4학년 국가시험 성적이 나쁜 학생들(division 4)은 배정 못받습니다. 선정된 중등학교-A가 마음에 안드는 경우, 사립학교에 진학할 수 있지만 사립학교 역시 성적에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중등학교-A 학교 선정이 중요한 이유,
몇몇 공립 중등학교-A에는 수학과 과학 commerce 관련 과목을 가르치지만, 대다수는 인력과 실험실 등의 문제로, 현지어, 영어, 사회과학 분야 과목만 가르치기 때문에 수학과 과학, commerce 쪽 공부를 하고 싶은 학생들은 중등학교-A 지원시 본인이 원하는 교과목을 제공하는 공립학교에 가야하기 때문입니다. 떨어지면? 사립학교를 가거나 형편이 안되는 경우, 포기하고 정부에서 지정한 학교에 진학해야합니다. 공립학교에서 과목 선택이 제한적이라는 표현은 바로 이 문제 때문입니다.
중등학교 6학년은, 6학년이 되는 해 상반기에 본인이 이수한 과목에 한해서 국가시험을 치룹니다. 중등학교-A에 진학 한지 얼마되지 않아 NECTA 시스템에 코드를 입력하기 때문에 등록 이후 이수과목 변경은 불가합니다. 전공이 무엇이냐에 따라 4과목 혹은 5과목의 시험을 치루는 것. 기초필수는 통과냐 아나냐를 결정할 뿐, 선택 이수한 과목 3개의 과목의 성적으로 Division 1~4로 분류합니다. 예를 들어 3과목이 모두 A이면 Division 1-3, 2과목이 A이고 1과목이 B이면 Division 1-4가 됩니다. 이보다 상세한 얘기는 너무 길어지니 여기서 줄이겠습니다.
이렇게 중등학교 6학년 국가시험이 끝나면 TCU에 대학 입학 지원서, 희망 대학 학과 3곳을 지원하는데, 어느 학교에 갈 수 있는지는 성적이 월등히 높지 않은 이상 아무도 모릅니다. 재수하는 학생도 종종 있습니다.
우리 길거리교실이 현재 목표하고 있는 것은
초등학교 4, 7학년 국가시험 통과와 중등학교-O 단계에서 Division 3의 성적을 받도록 하는 것입니다.
Division 3의 성적을 받기만 해도 교사학교를 진학해서 초등학교 교사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 길거리교실 학생들이 성실하게 공부하고 정직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지켜봐주세요. 이 아이들의 손을 잡아주세요.
☆ 스타벅스 아아 한잔 양보하면 길거리교실 10명의 아이들에게 공책과 볼펜을 후원할 수 있습니다
☆ 길거리교실은 탄자니아 현지 구청과의 협업으로 아이들이 초등학교를 무사히 졸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10대 초반의 임신과 탈선을 최소 10대 중반 이후로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