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_건축후원금요망 1차 목표 후원금은 천만원입니다. 건축후원금 송금시 성함뒤에 ‘건축’을 덧붙여주세요 귀찮으시면 ㄱ만 붙이셔도 됩니다.

유치원을 지으려면 교실 2칸과 교사 사무실, 그리고 학생/교사용 화장실이 필요합니다. 교실 3칸을 나란히 짓되, 한칸을 나눠 교사 사무실과 식당으로 쓰고, 화장실은 교실 건물 외부에 짓습니다.
교실 건물은 다음과 같이 지으려고 합니다.
교실 3개가 일자형으로 놓인 건물 두 동 중 한 동을 짓는데, 이곳의 일반적인 교실이 아닌 새로운 형태의 교실을짓습니다. 보통 교실 위에 철재 지붕을 올립니다만, 요즘 목재와 지붕용 철재가 너무 비싼데다 학교부지가 포장 도로에서 30여키로 이상 떨어진 낙후지역이라 자재 운송비 도 상당히 비싸 사용하기 힘들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건물 지붕 대신 슬라브 콘크리트를 치고, 그 위에 고무/플라스틱류로 제작된 물탱크 대신, 콘크리트로 만든 물 저장고를 올리려고 합니다. 물 저장고가 건물의 상부에 올라가면 뜨거운 햇빛에 건물이 비교적 시원하고 철제 지붕재와 많은 목재를 필요로 하지 않게됩니다.



그림 1처럼 교실 앞에는 계단이, 그림2처럼 기둥이 9개, 건물 바깥쪽-지붕의 연장선 끝에 기둥 4개를 세웁니다. 그림 3-4처럼 교실의 위 쪽에 삼각 트러스에 철제 지붕을 올리는 것이 아닌, 철근 콘크리트 슬라브를 올리고, 그 위에 1m 정도의 깊지 않되 건물과 동일한 크기의 콘크리트 구조물을 돌려 물을 받는 탱크로 씁니다. 그림 5처럼 교실 3칸이 있는 건물 위에 낮지만 넓은 직사각 물탱크가 있어 매우 합리적인 건물이 됩니다.
화장실 건물은 교실건물의 뒤쪽에 둘 예정이고, septic tank와 최대한 멀리 우물을 파서 물펌프로 지하의 물을 교실 상부에 올려 저장하게됩니다. 건물의 외벽과 내벽 미장을 끝으로, 교사실 제외 교실에는 문과 창을 넣지않고(문을 제작하는데 이것 역시 상당히 비싸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페인트칠과 내부 천장 마감, 바닥 마감 등도 안할 예정입니다.
보기에 뭐지? 너무 허름해!! 하실 수 있지만, 우리는 비와 햇빛을 피해 안전한 곳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는 것이 목적이니 괜찮습니다. 많은 마음이 모여 올인원과 함께 학교 지었으면 좋겠습니다.


